* 본 글은 5/30 작성되었습니다.
대선을 앞두고 KB 금융, 신한지주, 우리금융, 하나금융지주 등 증권 및 금융주 종목에 외국인/기관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습니다. 대선 후보의 공약 중 공통 분모로 배당주 혜택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정치적 불확실성 해소에 대한 기대와 배당 공약 등의 기세로 배당주 주가가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현재, 금융주 투자 매력도를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KB금융 주가 추이 및 분석
대선 2일을 앞둔 2025.05.30 KB금융 주가는 전고점을 돌파했습니다.
- 종가 104,300
- RSI 86.23
- 외인비중 75.42%
- 주당배당금 3,174
- 시가배당률 3.04%


KB금융 주가가 전고점을 돌파하며 새로운 정부정책의 효과로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RSI 지표가 86에 달하는 과매수 구간이므로 투자에 유의할 필요도 있는 상황입니다. 새로 구성될 정부가 코스피 시장에 대해 어떤 정책을 펼칠 것인지 분위기를 지켜보아야 겠습니다,
기관과 외국인 위주의 수급으로 주가 부양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인데, 현재 외인 보유율이 75%에 달하며 역대급 보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주가가 계속 상승하려면 기업의 투자매력도도 중요하지만, 증시를 부양할 수 있는 자금유입도 중요한 만큼 앞으로 기관과 외인의 자금이 얼마나 더 유입이 될 수 있을지도 고민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신한지주 주가추이 및 분석
대선 2일 전인 2025.05.30 신한지주 주가 역시 전고점에 근접해있는 상황입니다. KB금융, 하나금융 등 타 금융주 주가가 전고점을 돌파한 것에 비교하면.. 신한지주는 4대금융 지주 중 아직 주가는 크게 오르지 않았으며, 그만큼 배당 매력도가 있는 편입니다.
- 종가 58,100
- RSI 98.48
- 외인비중 58.48%
- 주당배당금 2,160
- 시가배당률 3.72%


아직 전고점에 도달하진 못했지만, 거의 전 고점에 돋라한 상황이며, RSI 지표가 무려 98.48로 초과매수 구간이므로 투자에 유의해야겠습니다. 대선을 앞둔 현재 기관과 외국인의 투자가 집중되고 있고, 개인은 한달 내내 매도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금융주 은행주 투자 매력
대선 후보들의 공약에 공통적으로 한국증시 밸류업이 언급되어 있는 만큼, 대선 결과가 어떻게 되더라도 새로운 정부는 한국 증시를 부양하는 정책이 시행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구체적인 사안은 새정부 출범 후 구체화 되겠으나, 이미 금융지주와 대기업들은 자사주소각 및 배당확대 등으로 주주가채 제고를 시작하였으므로 특별한 변수가 없다면,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기대해보기에 좋을 듯 합니다.
* 본 글은 투자권유 및 종목추천을 위한 글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본 글은 네이버증권 제공자료를 활용하여 2025.05.30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